교통사고
손해배상사건에 해당되는 교통사고는 과실과 소득 , 장해 등 분쟁의 요소가 굉장히 많은 사건입니다. 우선 초기 과실비율 산정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추후 손해배상액 산정 시 과실비율만큼의 삭감은 물론 치료비부분에서도 삭감이 되므로(치료비상계) 최대한 과실비율을 잘 조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득과 관련한 분쟁의 경우에도 세법상 입증 가능한 소득 이외에는 적용되지 않지만 통계소득이나 관련 직종 자격증 등이 있는 경우 예외적인 소득 인정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해와 관련해서는 그 어떤 것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피해자의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당연히 주치의의 말에 전적으로 협조하고 따라야 합니다. 다만, 장해와 관련하여 주치의가 만약 보험회사 자문의거나 협조 되지 않는 분이라면? 여러분의 소중한 교통사고 손해배상금은 누구 보존해줍니까?
개인보험
개인적으로 가입한 생명보험이나 손해보험의 경우 치료비, 통원비, 골절진단비, 입원일당 등 쉽게 지급 받았다고요? 당연히 지급기일(3영업일 이내) 안에 잘 지급 되었을 것입니다. 위 금액 중에서 도수치료와 같이 분쟁이 많은 경우에는 지급이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후유장해보험금의 경우에는 절대 보험회사가 먼저 챙겨주지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보험금액이 고액이며 후유장해진단서가 발행되어야 지급되므로 반드시 일정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치료병원에서 후유장해진단서를 발급해주셨다고요? 이런 경우에도 반드시 해당 내용을 잘 확인하시고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사고 기여도, 영구장해, 관절운동의 경우 각도 확인여부 등 여러 가지 분쟁의 사유로 인하여 청구된 경우에도 삭감지급 되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재해
근로 중 다친 경우에는 산업재해보장보험법으로 보상됩니다. 산업재해의 경우 아무래도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회보험적 성격을 지는 것으로 보상범위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을 채워주는 보험이 근로자재해보험으로 산재에서 초과되는 금액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산업재해에서 인정되지 않는 위자료나 향후치료비 휴업손해, 상실수익액의 차액부분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하고 반드시 알아두셔야 할 내용입니다. 많은 산재 환자분들이 이 부분을 모르고 산재만 보상 받고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업재해의 경우에는 승인, 불승인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뇌출혈이나 과로사 등 사고와 인과관계가 문제되는 케이스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사고
이 외에도 일상생활 중 사고가 무수히 많습니다. 운동 중 사고, 스키장사고, 레져활동 중 사고, 지인간의 배상책임사고 등등 다양한 사고에서도 손해배상 청구가 가능하며,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경우 배상책임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오니 반드시 확인하시고 본인의 손해를 잘 배상 받으시길 바랍니다.